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퇴행성관절염 왜 유발 되고 유발 후 어떻게 관리하는가?
관리 | HIT : 805
퇴행성관절염이란 관절 내에 연골이 부서지고 관절을 주위에 근육과, 인대가 약해지면서 관절의 모양 변화와 통증을 느끼는 질병으로 대다수 노인 분들이나 40대 이후 발생한다. 또한 50~60대에는 90%이상이 방사선 진단을 통해 나타날 정도로 많으며 노인뿐만 아니라 여성에게까지 빈번히 나타난다. 그리고 현대에 들어서면서 비만인 들이 많이 늘어나 젊은 나이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무거운 체중을 견디다 못해 퇴행성관절염을 초래하는 이들도 현시점에 들어 많이 늘어나고 있다

이렇듯 많은 이들이 퇴행성관절염의 예방과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운동”을 시작한다. 대부분 운동을 하는 이들의 종목을 살펴보면 달리기, 걷기, 수영, 등산 등의 다양한 유산소운동을 통해 신체를 단련한다. 그런데 정말 위와 같은 유산소운동으로 튼튼하고 강한 다리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 하는가?

80kg의 비만인이 위 같은 운동종목을 하였다고 하자. 신체상의 움직임을 통해 지방은 연소되겠지만, 정작 체중을 지탱하는 여러 관절( 골반, 무릎, 발목 )은 자신의 무거운 체중의 충격과 반복되는 관절의 쓰임으로 인해 더욱 악화될 뿐이다.

또 다른 경우 비만인에게만 퇴행성이 오는 것은 아니다. 퇴행성관절염을 초래하는 원인이 무엇인가? 많은 관절을 사용함으로써 관절 주위의 근육과 인대가 약해지면서 연골이 닳아 관절의 직접적인 충격으로 염증이 일어나는 것이다. 일반인의 체격을 가지고 있는 이들도 마찬가지로 많은 관절의 쓰임과 충격으로 인해 쉽게 발생 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걷는 방식의 유산소 운동이 무조건 옳지 않다고 말하는 것은 절대 아니다. 걷는 방식의 유산소 운동도 필요로 하다. 단 자신의 신체적 조건에 맞추어 얼마만큼의 시간을 걷고 얼마만큼 올바른 걸음으로 걷는지가 매우 중요하다. 그런데 우리들은 대부분 걷기와 같은 유산소운동만을 기본 30분으로 하고 대다수가 1시간에서 1시간 반씩이나 실시를 한다.

예를 들어 나의 팔을 두 손가락으로 때리면 때린 부분의 살이 빨갛게 닳아 오른다. 왜 빨갛게 닳아 오른다고 생각하는가? 단지 충격에 의하여 아프니깐 혈액이 모였다고 생각하는가? 그 이유는 또 다 시 예를 들어 자세히 설명하자면 누군가가 나의 두 눈을 손가락으로 확 찌르려할 때 당신은 어떤 반응을 보이는가? 두 눈을 말똥말똥 뜨고 나의 눈을 공격하는 두 손가락을 바라보고 있는가? 당연히 반사적으로 두 눈을 감게 된다.
그것이 바로 우리 인체의 방어(보호)능력이라 한다. 때리면 빨갛게 살이 닳아 오르는 이유가 몸이 스스로 보호하려는 특성이 있기 때문이다. 그렇게 한 뒤 시간이 흐르면 빨갛게 닳아 오른 부분은 서서히 가라앉으면서 사라지게 된다. 충격받은 부분으로 몸 자체 내에서 스스로 혈액과 영양분과 수분을 공급하여 그 부위를 치료 하는 것이다.

걷게 되면 무릎관절의 마찰로 인한 충격으로 인해 뼈의 밀도가 올라가게 된다. 그것이 몸 자체 내에서 보호하고자하는 특성으로 충격을 받은 부위로 혈액과 영양분과 수분을 공급하여 뼈의 밀도가 올라가는 것이다. 그래서 걷는 운동 또한 필요로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정말 알아두어야 할 중요한 것은 우리 몸에서 손상된 부분이나 충격이 있는 부분을 회복시키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크게 손상이 되었거나 큰 충격이 가해진 부분은 분명 우리 몸 자체 내에서 만의 보호력만으로는 어렵다. 그 이상의 외부적인 도움(약물치료, 수술 등)을 받아야 하고, 평생의 휴유증을 얻게 된다. 만약 보호력의 효과만을 생각하고 걷는 운동방식을 완전한 운동으로 삼아 장시간 실시할 경우 퇴행성관절염을 유발하거나 그 상태를 더욱 악화시킬 수 있다.

그러므로 자신의 신체적 조건이나 상태를 세밀히 분석하여 알맞은 시간동안의 걷기와올바른 걸음걸이로 자신의 신체에 맞춰서 실시하지 않고 걷는 방식의 유산소 운동을 완전한 운동으로 삼아 실시할 경우 오히려 약이 아닌 독이 되어 자신의 몸을 해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21세기 신지식 휘트니스에서는 걷는 방식의 유산소 운동을 완전한 운동이 아닌 운동을 시작하기 전의 워밍업정도의 간단한 운동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과학적 임상실험을 토대로한 전문적인 운동방식으로 위에서 말한 인체 보호(방어)력을 이용한 운동방식을 실시하여 세밀한 관절의 근육을 강화하고 단련시켜 체형관리는 물론 몸의 면역력과 자생력, 적응력을 강화시켜 건강을 도모하는 아주 과학적인 운동이라 할 수 있다.

( * 개인별 관리 방법으로는 많이 걷고 많은 계단을 오르내리는 것과 가공식품(아이스크림, 빵, 라면, 조미료 등), 인스턴트식품을 피하고, 칼슘과 비타민 D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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